diary :D

온라인 출생신고와 각종 수당 신청하기

dayum 2023. 2. 17. 19:01
반응형



내가 출산한 병원은 온라인 출생신고 지정병원이라 온라인 출생신고가 가능하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하면 되는데 그 전에 병원측에 개인정보동의서를 제출해야된다.

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B[1/5]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인터넷신고_출생 으로 들어가서 신고서를 작성하고나서 병원에서 받은 출생신고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해당 구청에서 이관받아 출생신고가 완료된다.
나는 14일에 출생신고를 신청했고 17일인 오늘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받았다. 그리고나서 정부24_서비스신청_원스톱서비스_행복출산으로 들어가서 첫만남이용권, 부모급여, 아동수당을 신청하면 된다. 아파트라서 한전의 전기료 감면 혜택 신청은 잘 안되서 따로 한전에 전화해서 신청했다. 한전에 전화 신청 후 아파트 관리사무소에도 말해야한다. 한전은 지역번호+123번으로 하면되고 3년간 30% 감면이 된다.(한도 16,000원) 혹시 이사를 하면 다시 신청해야함.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주택금융공사에 유자녀 등록을 하면 디딤돌 대출 금리도 추가 인하가 되니 잊지 말고 신청할 것. (소급적용불가)
17일 신청해서 21일 오늘 0.3%금리 인하 문자를 받았다. 관할지사에 연락해서 진행사항을 확인하면 좀 더 빨리 되는듯

그리고, 태아보험 가입한 보험사에 자녀등록을 하면 된다. 나는 현대해상이라서 현대해상 어플에서 등록했다. 등록후 환급액이 있으면 바로 환급된다.

회사의 단체보험이 있다면 청구해볼것, 진단서는 가격이 비싸니 입퇴원확인서로 받고 질병코드와 진단명을 적어달라고 하자. + 영수증(카드 전표 말고, 진료비 상세 내역이 들어간 영수증) 혹은 상세진료비내역서를 받아서 같이 내면 된다. 18일 토요일에 청구하고 21일인 오늘 받았다. 대강 병원비의 50%정도 받았다.

첫만남이용권 및 부모급여, 아동수당은 아직 처리중이다.
+
24일 아침 첫만남이용권이 바우처 형태로 들어왔다. 딱 일주일 걸렸다. 이제 할 일 끝!


진짜 끝 -

728x90
반응형